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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만은 가라', 겨울철 자녀 '몸짱' 만들기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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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http://slim4u.co.kr

신나는 겨울방학이 다가왔다. 벌써부터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설레임으로 가득차 있다.
하지만 대다수 부모들은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긴 겨울방학 동안 자녀들이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뒷바라지를 한다는 게 그리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비만을 앓고 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방학이 되면 자녀를 '몸짱'으로 만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지만 쉽게 포기하기 일쑤다.
'소아비만'의 가장 큰 적 방학, 전문가들에게 소아비만의 원인과 효과적인 해결법을 알아봤다.

◇소아비만

소아비만은 성인비만보다 더 심각하다. 한 번 발생하면 치유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특히 서구화된 음식습관이 확산되면서 소아비만이 갈수록 늘고 있는 실정으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전문의들은 소아비만의 원인으로 ▲심리적.정서적요인 ▲과다한 음식섭취 ▲운동부족 ▲유전적요인 ▲사회.경제적 환경요인 ▲내분비질환 등을 꼽고 있으며 개인별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게 비만을 해결하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한다.

건양대병원 가정의학과 강지현 교수는 "몸을 구성하는 세포에는 아주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지방세포가 비만과 관련이 있는 세포"라며 "비만아동들은 이 같은 지방세포수가 비만이 아닌 친구들보다 아주 많은데 세포크기는 줄어 들 수 있지만 세포수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비만아동들이 성인이 돼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이어 "특히 세포수가 늘면서 비만 진행 속도가 빨라져 치료가 거의 어렵다"며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는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비만탈출법


그렇다면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는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건강한 식사요령과 운동법을 알아보고 실천에 옮기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식사요법
비만 아동을 위한 식단이라고 해서 생각보다 복잡할 건 없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곡류와 어육류, 채소, 지방, 우유, 과일군 등 모든 식품군과 5대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러 음식들을 골고루 맛보게 한다는 기분으로 식탁을 꾸미면 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는 비만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식사요령
비만 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이다. 제대로 된 식습관을 갖는다면 거의 반 이상 비만을 치료한 것이나 다름없다.
건양대병원 김영중 영양팀장은 "비만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식사를 균형있고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며 "설탕과 꿀 등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음식, 기름기가 많은 고기나 생선, 튀긴 음식은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 팀장은 또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피자나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와 가공 식품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며 "짜거나 매운 음식은 식욕을 더 자극시키므로 음식을 싱겁게 먹고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해 간식과 과식을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혼자서 식사를 하는 경우를 줄이고 매일 식사기록을 적은 '식사일기'를 써 체중조절에 들어가는 게 비만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운동요법
소아비만 해결에 식습관 만큼 중요한 게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체내에 저장된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돼 체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의 신진대사가 증가해 칼로리 소모가 늘어나게 된다.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내과적 문제(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에 대한 위험도도 줄여주고 적절한 운동은 기분을 상쾌하게 유지해주며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게 된다. '우리 아이는 하루에 1~2시간씩 운동을 하는데 왜 살이 안빠질까"란 고민을 하는 부모라면 아이들의 활동량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활동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 안의 리모콘을 없애고 집안일을 아이들과 함께 한다거나 짧은 거리는 걸어다니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행동요법
키에 알맞은 체중까지 계속 단계적으로 체중을 줄여 나가고 나쁜습관을 조금씩 바꿔 나가야 한다.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함께 진행하는 게 비만탈출을 위한 지름길이다.

▲교육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자녀들이 자진해서 참여토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자녀에게 비만증이 왜 나쁜지를 깨우쳐 줘야 한다.
강 교수는 "자녀들이 필요성을 느껴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고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게 가족의 역할"이라며 "특히 영양사나 전문의를 주기적으로 만나 자녀들의 식사기록과 활동기록을 검토받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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