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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레스 관리가 비만치료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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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관리가 비만치료의 기본
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세상이 되면서 날씬함을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심한 다이어트 후유증으로 거식증이나 폭식증 혹은 요요현상 등을 경험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러한 환자들은 살을 빼고 다시 찌고 하는 과정에서의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비만이 더 악화되며 결과적으로는 비만의 악순환을 경험하게 된다.

흔히 섭식장애로 인한 비만을 경험하는 환자들의 경우 완벽주의가 심하거나 참을성이 강한 성격들이 많으며 스트레스를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적으로는 뇌의 식이 조절장치인 사상하부와 이상과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도 식이 장애는 올 수 있다.

실제 여성의 비만과 스트레스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여성들은 특히 임신기간 동안 찐 살이 빠지지 않고 그대로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폐경이 되면 체지방이 증가고 복부에 지방 축적이 심해져 배가 나오기가 쉽다. 흔히 말하는 '화병'도전형적인 우리나라 여성의 질병이다. 남성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받아야 하는 스트레스가 비만을 유발하는 것이다. 여성 들 중 화가 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많이 먹게 되고 스트레스성 호르몬이 분비되어 복부비만이 더욱 촉진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비만은 정신적인 신체적인 다양한 위험을 초래하므로 개인의 의지에만 맡기기 보다는 무엇보다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단순 비만치료는 약물이나 행동 등을 조절하는 등 비교적 쉽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섭식 장애와 비만은 기초적인 상담과 식생활 패턴 분석, 혈액검사, 비만도 검사, 자율신경 균형검사 등을 통해서 몸과 마음의 평가와 진단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비만을 초래한 문제의 원인 등을 알아내고 이해함으로써 치료자와 함께 긍정적이고 건강한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개별 심리치료, 인지행동 치료 등도 병행하면 좋다. 또한 비만으로 인해서 우울증이 심화 된 경우에는 과식의 충동조절을 위한 약물 치료 요법, 운동 요법도 함께 시행한다.

비만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식사습관, 운동습관, 생활습관 등을 포함하는 행동 요법이다. 단순히 식사 패턴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깊은 곳의 문제를 조절해주는 것이다.
세부적인 항목으로는 일상생활에서 음식에 대한 자극조절, 가족이나 주변인들은 주인공의 변화 과정에 칭찬을 해 줄 것,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할 것,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만 식사를 할 것 등으로 평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비만은 단 시간 안에 쉽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때문에,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전문의와 환자간의 신뢰를 통해서 꾸준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높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다.





스트레스가 비만의 주범
운동만으로 비만을 해결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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