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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랜스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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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랜스지방이란?
① 트랜스지방은 식물성도 동물성도 아닌 ‘돌연변이’지방.

② 동물성지방은 일찍부터 몸에 해롭다고 알려져 왔다. 반면 건강에 좋다는 식물성지방은 액체라서 보관·유통이 어렵고 쉽게 부패한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식물성지방을 인위적으로 고체로 만들었더니 보관도 쉽고 변질이 안 되는 ‘돌연변이’지방이 탄생됐다.

2. 느끼한 지방 3형제
① 불포화지방 : 생선·견과류,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
- 식물성지방으로 세포막을 건강하게 만들고 몸안의 대사를 원활하게 유지하는 좋은 지방으로 주로 생선기름, 견과류에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혈관을 보호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올리브유는 심장병, 당뇨병, 암 위험을 낮춰준다. 그리고 참기름,들기름에는 오메가-6지방산이 함유되어있다.

② 포화지방 : 쇠기름, 돼지기름, 닭껍질·버터
- 동물성 지방으로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적게 먹을 수록 좋다.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주요 공급원이고 닭껍질과 버터,우유에도 들어있다. 그래서 닭껍질은 벗겨먹고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먹는게 좋은데 하루 22g미만으로 섭취해야 한다

③ 트랜스지방 : 마가린, 쇼트닝
- 식품가공업계에서는 값싼 트랜스지방을 엄청 사용해왔다. 사람들은 몸에 해롭다는 포화지방을 피하려고 식물성 기름을 찾았고 식물성으로 포장된 트랜스지방이 덜 해로울 것으로 믿었다. 버터보다 마가린을 더 찾은 것도 바로 그런 이유. 그러나 이제 트랜스지방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건강의 적이 되었다. 하루에 2.2g미만으로 섭취!

3. 트랜스지방 - 마가린
① 마가린 100g에 트랜스지방산은 14g나 들어있다. 하루 권고량의 무려 7배에 해당하는 양으로 마가린이 처음 발명되었을 때는 식물성이라 안전하지 고소하지 저가이지 그래서 일대 혁신을 가져 왔다.
② 유통 기한과 보관을 길게 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든 이 마가린이 트랜스지방의 주범으로 마가린이 발명되고 100년이 지나서야 밝혀진 사실이다.

4. 트랜스지방 섭취 권고량
① 트랜스지방은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현대인들이 트랜스지방을 전혀 먹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WHO에서는 하루 총섭취량의 1%미만, 즉 2.2g 미만을 섭취하도록 권고한다.

②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 섭취량은 2.6g으로 기준을 훨씬 웃도는 수치를 섭취하고 있다.

5. 식품 속 트랜스지방량
① 마가린이나 쇼트닝 같은 고체기름을 이용해서 만든 음식은 모두 해당된다. 스낵, 비스켓, 파이, 패스트푸드도 트랜스지방이 높다. 또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더라도 재사용하면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다.

② 치킨 1조각은 0.4g // 도넛 1개는 0.7g // 케이크 1조각은 3.1g // 감자 튀김 1봉지4.6g // 페스트리 1개는 4.6g // 전자레인지 팝콘 1봉지는 24.9g

6. 고소하고 바삭한 맛
- 트랜스지방을 제로로 하면 음식의 부드럽고 바삭바삭한 맛이 사라지고 눅눅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식품 업체들의 제1연구과제가 바로 트랜스지방은 제로로 하면서 기존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는 기술이다.

7. 트랜스지방과 질병
① 트랜스지방은 바로 심혈관 질환의 주범으로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 같은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구부러진 모양이다. 그러나 인공적으로 수소가 첨가되면 지방이 펴지면서 동물성 포화지방과 비슷하게 반고체 상태가 된다. 바로 이것이 트랜스지방이다.

② 트랜스지방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면 동물성지방과 마찬가지로 나쁜 콜레스테롤 LDL과 염증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동물성 포화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은 높여주는 역할도 하지만 트랜스지방은 HDL까지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비롯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8. 다른 지방과 다른 점
① 지방 섭취량이 늘면 비만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중에서 특히 트랜스지방은 세포막의 변성을 일으켜 비만을 더욱 잘 유발한다.

② 우리몸의 세포들은 세포막을 통해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이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이 불포화지방인데 우리 몸에 트랜스지방이 과다하게 들어오면 이 자리를 트랜스지방이 대신하면서 세포막에 변성이 일어난다. 그래서 영양분과 호르몬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게 되어 비만은 물론, 당뇨가 발생한다.

9. 트랜스지방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
① 아이들이 즐겨먹는 가공 식품에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아비만, 소아당뇨 등을 일으켜 어린 나이에 심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② 성인이 된 후에도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0. 수퍼처방전
① 부드럽고 고소하고 바삭할수록 의심하라!
- 트랜스지방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읋 맛에 중독되지 말고 트랜스지방이 다량 함유된 마가린, 과자, 파이, 쿠키, 케익, 튀김, 빵 등은 되도록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집에서 요리할 때도 마가린과 쇼트닝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한번 사용한 기름! 미련없이 버려라!
- 기름은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 좋으나 굳이 쓰려면 트랜스지방 대신 올리브유나 포도씨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하지만 튀김시 반복 사용하면 트랜스지방이 늘어나므로 한번 사용한 기름은 버리는 것이 좋다. 또한 상온에 오래 두거나 햇빛을 쐬어도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일단 개봉했으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③ 초록색 하트 (We use transfat free!)
- 초록색하트는 건강한 심장을 의미하는데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티뷰론에는 모든 식당에 이 스티커가 붙어 있다. 우리는 트랜스지방이 없는 기름으로 요리한다는 의미인데 시민과 식품업계, 도시에서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트랜스지방 함유량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올 12월부터는 모든 가공식품에 대해 함유량을 표시하는 ‘식품표시기준 개정안’이 시행된다.






밥이나 국수, 당질음식 과다 섭취 비만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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